추운날 피부가 따갑고 가려워요, 해결방법은?
겨울만 되면 피부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아지기 마련입니다.초기 피부건조증은 당기고 조이는 느낌이지만 심해지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데 피부를 반복적으로 문지르거나 긁으면 작은 외상이나 염증이 나타나는 건성습진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에 피부가 따갑고 간지러운 증상이 왜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피부건조증 환자는 초겨울부터 증가하여 3월 이후에야 감소세를 보이는데, 이는 대기의 건조함과 겨울철 찬바람, 난방열까지 더해져 피부를 급격히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잦은 목욕, 피부 노화로 인한 건조, 비타민 A의 불균형, 아연 결핍, 영양 상태 불량,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건조증은 피부 수분과 지질이 감소하면서 피부에 하얀 각질 등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피부는 표피층, 진피층, 피하지방층까지 총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표피층에서 피부건조증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피부건조증이 지속되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붕괴시켜 각질 생성 및 모공 확장, 주름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하얀 각질과 전신적인 소양감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 피부가 갈라지기도 합니다. 이때 반복해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상처가 생기게 되고, 이 경우 세균감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건조증 치료는 염증 소견이 없거나 합병증, 유전적 요인이 아니라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첫 시작입니다. 또한 적절한 보습과 실내환경 변화를 주는 것으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갈라짐이 심하고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이를 완화하는 항히스타민제 복용과 함께 병변 부위에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함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