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돌고 도는 유행, 돌아온 1990년대 브랜드

by arts collection 2023. 12. 4.
728x90
반응형

 

 

 

유행은 돌고 돕니다. 과거를 향해 주파수를 맞춘 패션계의 레트로 열풍도 끝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티피코시의 귀환 소식이 온라인을 달구었는데요. 힙합, 레게, 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인기를 끌었던 1990년대, 톡톡 튀면서도 자유분방한 그 감성을 그대로 패션에 접목해 큰 인기를 끌었던 캐주얼 브랜드죠. ‘응답하라 1994’에서 삼천포와 윤진이 커플티를 입고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서태지 광고로 유명한 '티피코시' 부활하다!

 

90년대 활발하게 전개했던 자체 브랜드 '티피코시(TIPICOSI)'를 온라인 중심 토탈 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로 재론칭했었는데요,

티피코시는 취미활동과 패션으로 자신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문화가 확산된 90년대 초,중반 캐주얼 의류 브랜드 시장 호황기를 이끌었던 브랜드입니다. 음악과 가수를 통하면 유행한다는 공식이 성립되던 당시 피피코시는 확실한 콘셉트와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었으며, 디자인 못지않게 힙합, 레게, 락,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스타들을 앞세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큰 인기 몰이를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1993년 서태지와 아이들, 배우 김남주가 모델로 함께한 화보, TV광고와 티피코시 하여가 CM송을 제작해 당시 젊은 세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와 관심을 끌었기도 했죠. 서태지와 아이들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진행한 패션광고였다는 점은 아직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1994년을 배경으로 한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도 '삼천포'와 '윤진'의 커플티로 티피코시가 등장할 만큼 티피코시는 당시 소비층에게 젊은 시절의 추억과 즐거움이 담겨 있는 브랜드입니다.

 

 



티피코시는 1990년대 기성문화를 거부하고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을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패션으로 표출하고자 하는 X세대의 니즈와 잘 맞물려 자유롭고 톡톡 튀는 아이템을 선보이며 젊고 신선한 브랜드로 성공가도를 달렸습니다. 전국 210여개의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성장을 이어가던 티피코시는 시IMF와 경제위기를 겪으며 규모가 축소 됐으며, 2008년 최종적으로 브랜드 전개를 철수한 바 있습니다.

LF는 이번에 티피코시를 15년 만에 재론칭하며 티피코시를 기억하고 있는 X세대에게 당시의 감성과 추억을 공유하는 티저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기성세대에 향수를, 새로움을 갈망하는 Z세대에게는 호기심을 제공하는 등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MZ세대도 관심갖고 있는 'Lee'!

 

또한 90년대 대표 브랜드였던 리(LEE)는 이제 Z세대가 열광하는 스트릿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MZ세대에게 핫한 브랜드 '커버낫'을 전개하는 비케이브가 2021년 재론칭해 약 2년 만에 60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X세대 선망의 패션 브랜드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도 패션기업 레이어가 2021년 다시 들여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도 했습니다.

 

 

이효리를 모델로 급 인기상승중인 '리복'!

 

스포츠 브랜드도 재정비, 재출시가 잇따르고 있는데, '리복'의 경우 지난해 LF로 판권이 넘어오며 리복은 기존 가지고 있던 테니스 헤리티지를 살린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복 재출시 주력 아이템으로 내세운 테니스 코트화 '클럽 C85'는 지난해 10월 출시 후 현재까지 5만 켤레 이상 팔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LF는 리복이 지닌 헤리티지를 강조해 테니스를 시작으로 농구화, 조깅화 등 신발뿐 아니라 패션 의류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효리를 모델로 내세우며 ‘패딩 전쟁’의 포문을 열어 모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이효리 펌프 패딩’은 자연스러운 광택감의 나일론 원단과 벌키하고 루즈한 실루엣이 특징으로, 남녀 모두 착용 가능한 유니섹스 아이템”이라며 “전체 패딩 컬렉션 중 펌프 패딩 매출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무난한 블랙 컬러가 빠르게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돌고도는 1990년대 브랜드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1990년대 유행했던 패션 아이템이 다시 유행하니 신기하면서 그 시절의 느낌이 드는 물건들을 보니 추억까지 소환되네요 :)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과거에 유행했던 그 시절 아이템에 대해 한 번 더 관심을 가져보고, 소중한 추억까지 함께해 보는 시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728x90
반응형